한국의 7배의 넓은 영토를 가진 몽골.
90년대초 사회주의 노선을 포기한 후 빠른 경제성장을 이뤄가고 있지만, 의료 혜택은 커녕 평생 의사를 만나보지 못한 사람들이 부지기수입니다.그래서 아가페기독병원 팀은 의료의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을 찾아가는 이동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울란바토르에서 떨어진 곳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여름과 겨울 1년에 두번씩 의료봉사를 가요. 울란바토르에서 가까운 곳에는 한달에 한번씩 가려고 해요. 울란바토르 안에 있는 게르 (몽골 전통집)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1년에 2-3번씩은 가려고 해요. (의사 할리옹)”

차로 15시간을 밤새 달려서 이동진료 장소로…

이번 이동진료의 목적지는 차로 15시간을 가야하는 바잉동이라는 작은 마을. 가장 가까운 지역의 마을을 가려고 해도 비포장도로를 5시간은 달려야 하는 오지중의 오지입니다.

영하 20도를 밑도는 날씨니 챙겨가야 하는 짐도 만만치 않은데요, 휴대용 진료장비와 각종 의약품들까지… 챙겨가야 하는 짐도 어마어마 합니다.

차 3대에 8명의 의료진이 나눠타고 울란바토르를 출발합니다. 이번 이동진료에는 산부인과 전문의인 정수경 선교사 (박관태 선교사 아내)도 합류. 외과, 산부인과, 치과, 한의과 등 4개 진료과가 함께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언제 어디서 방목중인 동물이 나올 지 모르는데다 길도 험한 몽골의 도로. 밤 운전은 위험하지만 아침부터 진료를 시작하기 위해 밤새 이동하는 방법을 택해서 달려갑니다. 땅은 넓은데 비해 인구밀도는 낮다보니 달리는 내내 사람이나 인가를 마주칠 일이 거의 없습니다.

“시골 마을들은 의료환경이 열악하고 아무것도 없죠. 보건소는 하나 있는데요, 보건소 안에 (의료장비가) 아무석도 없고 텅텅 비어있어요. 거기에서 중한 병이 생기거나 다치면 병원으로 오다가 죽을 수도 있어요. 길이 워낙 험하니까 오다가 문제가 생기기 쉽죠”

의료장비를 이고 지고 가는 이유는…

오늘 이동진료소가 차려질 곳은 바잉동의 보건소. 두명의 의사가 상주하고 있지만 시설이나 의료 수준은 열악합니다.

거리도 멀고 길도 워낙 험악하다 보니 10년만의 방문인데, 아직 이른 시간이건만 한국 의료진이 온다는 소식에 일찍부터 기다린 환자들로 병원 안이 꽉 찼습니다.

오래 기다린 환자들을 보니 의사 박관태 선교사와 의료팀의 마음이 바빠집니다.

“이런 곳은 엑스레이 촬영기가 없죠. 그래서 엑스레이 갖고오면 이분들에게는 너무 도움이 되요. 들고 오기 상당히 힘들어도 이고 지고 오는 이유가 엑스레이 촬영기가 여기는 없으니까요. 지방에는 엑스레이 촬영기가 있는 곳이 없어요. 도립병원 가야지 있는 거예요”

이동진료차량을 꿈꾸며…

바잉동처럼 보건소가 있어도 너무 열악한 시설 등으로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곳이 몽골에는 너무 많습니다. 이런 이동진료에서 엑스레이 촬영기, 초음파 진료기 등은 인기가 너무 높은 종목입니다.

“몽골 분들이 말을 많이 타니까 골절이 많아요. 뼈가 부러졌을 때 치료가 잘 안된게 많아서… 그런데 뼈가 잘못 붙거나 안 붙는 것은 야전에서 치료해주기가 참 어려워요. 큰 병원에 가도 만만치 않은 케이스들이거든요. 치료의 한계를 많이 느끼죠.
그래서 수술할 수 있는 차량을 아예 가지고 다녀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지금 아가페기독병원은 이동진료차량을 설계하고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아직도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 많이 있는데, 계속 관심가져주시고 박관태 선교사와 의료팀이 더 많은 사람들을 살리는데 함께 동참해주세요.

 

해당 내용은 몽골 아가페기독병원 대표원장 박관태 의료선교사의 이야기를 다룬 KBS인간극장 [몽골로 간 의사 박관태 1부] – 19.12.30 일부 입니다.

– (한국) KBS 다시보기

– (해외) KBS 유튜브에서 일부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laylists 참조)

아가페 기독병원은 여러분들의 소중한 후원금을 귀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해외 곳곳에서 좀더 자세한 소식을 보실 수 있도록 꾸준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병원후원: https://go.missionfund.org/achnew
👉 후원계좌: 하나은행 586-911044-16037 아가페 병원
😃 정기후원 또는 해외에서 후원은 미션펀드 사이트를, 일시 원화후원은 후원계좌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모두 기부금 영수증 발급가능합니다.